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천안시 도시브랜드 BI ‘FAST 천안’ 철거작업 주장과 관련, 천안시가 인위적인 변경이나 철거가 아닌 ‘사용자제’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논란의 핵심은 ‘FAST 천안’ 철거작업에 따라 교통시설물, 시내버스 표지판, 가로등 등이 크게 훼손되고 아직 철거가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맨홀뚜껑, 가로등 등을 교체하는데 수백억원이 소요될 것이라는 주장이다.
그러나 시는 지난해 7월 BI(Brand Identity)와 심벌마크인 CI(Corporate Identity) 사용 발전방안을 자체적으로 검토하고 CI는 지속 사용하는 한편,
10년이 넘도록 사용한 BI는 인위적으로 변경하거나 교체할 경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시민들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해 사용을 자제하기로 했다.
특히 간단하게 정비가 가능한 본청, 사업소, 구청, 읍면동 등 청사내 표지판과 각종 시설물 등에 부착된 BI는 제거하는 방향으로 정비하고 맨홀, 가로등 등 영구적인 시설물에 표시된 BI는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도시브랜드 슬로건인 ‘FAST 천안’의 사용중지는 고속성장 시대를 연상하고 내실 보다는 외향을 중시하는 ‘빨리빨리’ 문화의 부작용으로 인한 거부감과 함께 건강, 힐링의 시대와 동떨어진 이미지로 인식돼 사용중단을 결정하게 됐다.
이와 함께 BI가 내포한 ‘First, Abundant, Satisfied, Technologic'이라는 개개의 의미가 갖는 지향점 보다는 ‘빨리빨리’ 문화의 부작용에 대한 거부감이 연상된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 각종 행사, 공문서, 현수막, 직원명함 등에 사용을 중지하는 등 시민들의 거부감 및 부정적 이미지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일 열린 천안시 의회 제178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전병욱 부시장은 이와 관련, “도시브랜드 제정은 고속철도 개통 및 수도권전철연장 개통에 따른 천안의 빠른 발전상을 브랜드에 함축하고 대외 홍보 등 대도시를 향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급격한 고속성장시대를 연상시키는 ‘FAST’라는 의미가 10여년이 지난 현재의 시대적 상황과 다소 부합되지 않는 경향이 있다”며, “10년이 넘도록 사용한 BI는 인위적으로 변경하거나 교체할 경우 막대한 예산이 소요되고 시민들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어 사용을 자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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