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가 민선6기 시민중심 행복천안의 시정비전을 본격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민원행정 고객제일주의 가치실현’을 목표로 시민만족을 위한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고객만족을 위한 ‘2015 고객만족 민원행정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하고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3대 추진방향은 △맞춤형 민원행정 서비스 제공△인터넷 이용 민원 활성화△민원처리 관련 법령상 제도 운영 활성화 등이다.
맞춤형 민원행정 서비스는 △친절민원행정 컨설팅△민원행정우수기관 인증신청△선진 명품 콜센터 운영△새내기공무원 콜센터 현장체험△야간민원실 지속운영△민원처리 마일리지제 운영 강화 등이다.
특히 시민민원배심원제를 운영하여 이해관계 대립 등으로 장기간 해결되지 않는 반복·지속 고충민원을 시민참여로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민원미란다 제도△고객서비스 표준매뉴얼 작성△민원행정 정보 안내문 부착으로 민원인의 권리를 보호하는 한편 고객만족도조사 등을 통해 친절·신속·공정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인터넷민원 활성화방안으로 방문민원을 줄이고 시민편의 및 행정의 내부생산성도 증진시키기 위해 ‘무인민원발급기’와 인터넷 민원발급서비스인 ‘민원24’ 이용안내를 적극 홍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민원24’ 안내 전용창구 운영, 각종 주민정보화 교육과 연계한 민원24 이용방법 교육, 동절기 하절기 대학생 아르바이트생으로 구성한 ‘찾아가는 민원24 홍보단’, 무인민원발급창구 수수료 면제 등으로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편의를 증대시킨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민원사전심사청구제의 실질적인 운영, 민원 1회 방문 상담창구의 민원사무심사관을 자치민원과장으로 지정하여 민원사무의 처리상황을 수시 점검하는 등 보다 신속 정확한 민원행정을 펼쳐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민원신청 및 처리과정에 어려움이 없도록 민원사무편람을 수시로 정비하여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거부처분된 민원에 대해 이의신청 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하여 시민들이 권리구제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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