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K.T.X정차역 사후약방문 짓는 논산시 - 3개 시군 접경으로 역사명칭은 "백제역"
  • 기사등록 2009-08-03 10:39:36
기사수정

 
정부가 지난 2006년 사업을 시작해 오는 2017년 까지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건설 사업이 본격 시행되면서 2015년까지 마무리한다는 충북 오송-광주 의 1단계 사업지구에 포함된 공주군 이인면 신영리 167-1번지 지내에 들어설 예정인 남공주역 의 역사명칭 및 부지 위치와 관련해 논산시가 지난 3-4년 동안 별다른 관심을 갖지 않다가 뒤늦게 동 역사의 명칭을 공주역이나 남공주역이 아닌 "백제역"으로 역사의 위치는 논산시 노성면 호암리 지내[地內]로 옮겨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총사업비 11조 3.382억원이 투입되는 동 사업은 시행당초부터 노선과 정차역 문제를 놓고 각 자치단체와 정치권에서는 치열한 로비활동을 벌려왔고 호남고속철도 시설 공단 측은 그동안 각 권역별로 지역주민들을 상대로한 공청회 등을 거쳐 지난 4월 호남고속철도 실시계획이 승인돼 철도노선에 포함되는 해당 토지주 들에 대한 보상이 진행되고 있다.

철도 시설공단측은 이미 지난 2007년 논산시 문화예술회관에서 동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갖고 시민들의 의견을 청취했으나 논산시는 당시 기획계장이던 전민호 [현 서울사무소장] 씨 등 관계자 두어 명 만 참석 관심을 보였으나 이렇다 할 논산시 측의 입장을 표명한바 없다.

그동안 재경출향인사 김수진 [전 DJ특보] .박우석[전 한나라당위원장] 씨 등이 호남고속철도 의 정차역 문제가 향후 논산시의 발전방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주장아래 남공주 역사의 위치는 논산 부여 공주가 경계를 이루는 접점지역으로 결정돼야한다는 의견을 제기해 왔고 뜻있는 인사들도 이 문제에 대해 논산시가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며 문제를 제기해 왔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해 지역국회의원과 논산시와 시 도의회 의원들은 문제의 심각성을 간파하지 못하고 무관심한 사이 공주시 및 공주출신 정치인들은 발 벗고 나서 남공주역사의 공주지경 내 설치를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고 결국 호남고속철도 오송 -광주 구간중 공주시 이인면 신영리 167-1지내에 정차역을 유치하는 결과를 얻어냈다.

그러던 중 논산출신 이인제 국회의원이 근래 역명은 남공주역에서 백제역 으로 역의 위치는 공주 부여 논산 3개 시군의 접경으로 변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주장하고 나서자 공주시장 및 공주 시민사회가 이에 발끈 . 공주시는 지난 7월 2일 각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자료 를 통해 "국토의 균형발전과 장기적인 국가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불필요한 논쟁은 없어야 한다 "며 이미 지난 4월 호남고속철도 실시계획이 승인돼 시행되는 만큼 더 이상의 어깃장은 없어야 한다는 입장" 을 밝혔다.

오는 9월 착공이 예정돼 있는 호남고속철도 건설공사를 코앞에 두고 있고 전 구간에 걸쳐 토지보상 등 기초설계가 마무리 단계에 있는 만큼 더 이상의 논쟁은 무의미 하다는 주장이다.

특히 이준원 공주시장은 호남고속철도 시행초기에 본인을 비롯한 공주시민들이 똘똘 뭉쳐 단식투쟁까지 하면서 얻은 역사이기 때문에 절대 양보는 없다고 밝히고 있다.

더욱 근래에 이인제 국회의원의 문제제기로 새롭게 관심을 모으고 있는 호남고속철도 정차역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른 배경을 들여다보면 논산시와 논산출신 정치인들의 지역의 당면 현안에 대한 무지와 몰이해가 고스란히 드러나 보인다.

근래 이 문제가 불거진 것은 호남고속철도가 지나는 논산시 강경읍 채운면 성동면 노성면 21km구간에 편입되는 토지주들이 보상가액이 타 지역에 비해 현저히 낮다고 주장 보상가 현실화를 요구하면서 대책위를 구성 했고 이규환 대책위원장을 비롯한 주민대표들은 얼마 전 이인제 국회의원을 방문 보상문제에 대해 협의했다.

그때 까지만 해도 이인제 의원은 주민들이 주장하는 보상문제 외의 역사 및 역사명 문제에 대해 알지 못했던 것으로 이 문제를 뒤늦게 이인제 의원이 알게 된 것은 논산시의회 김형도 의원이 지역주민들과 토지보상 문제를 협의하는 과정에서 토지보상문제와 함께 역사의 명칭 위치 등 에 대한 문제점을 도출해 내고 이를 이인제 의원에게 건의함으로서 국토해양위소속인 이인제 의원이 처음으로 문제 제기를 하게 된 것이다.

이인제 의원이 이 문제에 대해 지난 6월 27일 자신의 모교인 논산중학교 총동창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굿모닝논산 과 인터뷰를 통해 "아직 결정된 것은 없다. 역사명칭은 백제역 으로 하고 인근지역과의 공동번영을 위해 역사의 위치 변경을 합리적으로 이끌어 내도록 노력 하겠다" 고 호남고속철도 정차역 문제에 대해 언급한 사실이 각 언론에 보도되자 논산시는 그때서야 부랴부랴 "대책을 마련하라" 는 시장의 지시에 따라 야단법석을 떨기에 이르렀고 시의회도 덩달아 현장을 답사하고 부여군의회와 공동 보조를 취해야 한다며 부여군 의회 등을 방문 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뒤늦은 논산시 측의 문제제기에 대해 주무기관인 국토해양부나 호남고속철도시설공단 측의 반응은 냉담 한 것으로 지난 7월 31일 국토해양부의 한 담당 사무관은 자신의 신분을 감출 것 도 없지만 한마디 하겠다며 "논산시가 사후약방문을 짓고 있다" 며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미 토지보상에 들어간 사안 이고 그동안 논산시로부터 호남고속철도 정치역과 관련하여 이의 제기하는 문건 한장 받은 사실이 없음을 토로한 이 사무관은 "한심하다는 표현을 쓰고 싶지만.." 이라며 더 이상 대구할 가치가 없다는 말을 덧붙이기도 했다.

또 호남고속철도 시설공단의 한 관계자도 정차역사의 위치변경이 가능한가? 라는 기자의 질문에 '할말이 없다" 고 일축했다

한편 이런 사실들이 알려지자 시민사회는 지역발전과 관련해 국방대학교 유치문제 못지않게 중대한 사안에 대해 그동안 논산시와 시민들이 선출해 보낸 국회의원 시 도의원 들은 도대체 뭐하고 있었는가 라는 비판여론이 고조되고 있다.

채운면에 거주하는 윤모[56]씨는 호남고속철도 정차역 문제에 대한 논산시와 정치권 인사들이 입만벌리면 고향발전을 위해 일한다고 떠벌리면서 그동안 정작 고향을 위해 한일이 뭐냐고 불만을 토로하고 이문제는 엣백제권 중흥이라는 역사적인 의미를 부여할 때 충남도정을 책임지는 이완구 도지사가 조정자로 나서 해결해 주는것이 가장 바람직할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부창동에 거주하는 한 통장도 이런문제 해결을 위해 시장이나 국회의원 시 도의원 및 유력한 논산 출신 정치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머리를 맞대고 궁구한 일이 단한번이나 있었는가라며 이번일을 계기로 시장 및 국회의원 시 도의원들 재경향우회 까지 포함한 유력인사들이 논산시 발전을 위한 정례 모임을 가질것을 제안 하기도 했다. - 굿모닝논산 제공 -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cninews.kr/news/view.php?idx=13205
기자프로필
프로필이미지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동영상+더보기
확대이미지 영역
논산시청
충청남도논산계룡교육지원청 기사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